본문 바로가기

이것저것/테마 저장소

ios7 탈옥 근황

     애플 유저분들 안녕하세요~~ 지난 ios7 관련글 이후로 부터 무려 1달 반 정도가 지났습니다. 다시한번 애플 관련 포스팅에 시동을 걸어볼까 합니다. 오늘은 다름아닌 ios7 탈옥 소식에 관해서 몇가지 소식을 전해드리려 왔습니다. 

 



     

     일단 아이팟이나 아이폰을 사용해보신 분이라면 한번쯤은 '탈옥'에 대해서 들어보셨을겁니다. 영어로는 jailbreak 라고도 불리는데요, 그 이유는 아이팟/아이폰에 있는 여러가지 시스템에 대한 권한을 "탈옥"시켜서 유저분들이 마음대로 다룰수 있도록 하기 떄문입니다. 그래서 탈옥을 하시면 폰의 배경화면 뿐만 아니라 테마를 완전히 바꿀수도 있고, 스크린 하나에 아이콘을 원하는 만큼 많이 배열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 외에도 탈옥의 제일 큰 이유는 유료어플을 무료로 다운받을수 있기 때문인데요, 필자는 개인적으로 이 기능은 매우 부정적으로 바라보기 때문에 탈옥의 장점으로 포장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실제로 필자는 탈옥을 하여도 어플만큼은 앱스토어에서 정식으로 구매하고 사용해왔습니다 ㅎㅎ. 


     탈옥에는 또한 2가지가 있습니다. 반탈과 완탈이라고 불리는데요, 반탈은 말 그대로 반만 탈옥을 한 기기로서 기기의 전원을 끄면 아이튠즈에 연결을 해야만 다시 킬수 있는 상태입니다. 완탈을 기기의 전원을 꺼도 다시 킬수 있는 완전한 탈옥을 뜻합니다. 

     아무튼, ios6 까지는 완탈이 나와서 저도 즐겨 사용했습니다만, ios7이 전과는 다른 아이콘 모양이나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오면서 탈옥에 대해서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었습니다. 즉, ios6에서는 만들지 못했던 테마나 탈옥 어플들이 나올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ios7 탈옥이 기대될 수 밖에 없습니다. 현재 ios7 탈옥은 국내에서는 아이폰4에서만 반탈이 가능합니다. 게다가 탈옥을 하려면 리눅스 os(operating system)가 깔려있는 맥이나 윈도우에서 가상 리눅스를 설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게다가 무슨 코드까지 따로 만져야 하는 것 같던데.......

 

<자세한 사항은= http://est0que.tistory.com/850>

 

 



     

     다른 아이폰 시리즈나 아이팟 5세대의 ios7 탈옥은 한국에는 없는데 미국에서는 나온 것 같습니다. 구글에서 검색해보시면 미국에서 현재 3만원 정도의 돈을 받고 대행 탈옥을 해주는 것 같습니다. 탈옥 프로그램이 이번에 돈을 받기 시작한 이유는 '탈옥 소식을 최대한 제한해서 애플의 대응을 늦추기 위해서' 라고 합니다. 썩 수긍이 가는 이유는 아닙니다. 애플이 바보여서 구글에서 ios7 jailbreak 라고 치면 바로 나오는 대행 탈옥자들을 못 알아볼 리가 있겠습니까? 애플의 탈옥에 대한 대응은 탈옥 판매의 여부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 아니라 탈옥 그 자체의 존재에 인해서 달라지는 것입니다. 탈옥 프로그램이 무료이든, 유료이든, 존재하고 있는 한 애플은 탈옥에 대한 대응을 할 것입니다. 하지만, 자기네들이 팔겠다는데 필자가 뭐라고 해봤자 달라지는 것은 없습니다. 


 


     

     결과적으로, 현재 애플 유저들은 탈옥을 하기 위해서는 pod2g나 다른 메이저 탈옥 프로그래머들이 프로그램을 무상배포 할 때까지 기다릴수 밖에 없습니다. pod2g가 알려준 탈옥 근황은 '너무 낙천적으로만 상황을 보지는 말아라' 였습니다. 즉, ios7탈옥이 그리 수월하지는 않다는 것이겠죠. 필자는 올해안에 ios7완탈이 나오기는 힘들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보통 새로운 ios가 나올 때 마다 완탈 프로그램이 나올 때 까지는 약 2~4달 정도가 소요되어왔던 것 같습니다. 게다가 애플도 탈옥의 존재를 알고 있다면 ios 프로그래밍을 할 때 탈옥 방지를 당연히 하지 않겠습니까? ios의 버전이 올라가면 올라 갈수록 탈옥을 하는 것은 더욱 힘들어 질 것입니다. 그만큼 소요되는 시간도 늘어나겠죠. 더군다나 ios7은 지난 업데이트들과 달리 한 두가지가 아닌 전체가 바뀌였기에 탈옥을 하는 것은 전보다 더욱 어려울수 있습니다.

 



즉, 기다립시다~~~ 나올때 까지 기다립시다~~~

ios7탈옥이 나오면 필자도 다시 열심히 아이팟 전용 테마 제작에 힘쓸 예정입니다. ㅋㅋ